사업분야
DAEHO
HI TECHNOLOGY
DH선배수
DH Side Slotted Drain Inlet of Bridge
교면배수 시스템 개선(점 -> 선배수) 설계지침 개요
- 국지성 집중호우 등 강우패턴이 바뀜에 따라 순간적인 교량침수 등이 발생하므로 교면배수 시스템 개선을 통하여 배수효율 증대 및 유지관리 효율성 향상 도모
(현행 : 점(點)배수 → 개선 : 선(線)배수)
검토목적
- 유지관리부서 선배수 요청(설계처-유지관리부서 workshop, 설계처-5363, ’09. 10. 27)
: 교량 배수관 굴곡 및 연결부 막힘으로 교면배수 효율성이 저하되고 유지관리 어려움 예상, 이에따른 교면 배수시설 개선 필요 - 지속적으로 제안〔제안 2등급 채택〕
– 충청지역본부 (2009. 09. 17), 경남지역본부 (2010. 06. 18)
추진경위
일자 | 주요 내용 | 비고 |
---|---|---|
1997. 6. 27 |
|
설계일 16210-222 |
2003. 12. 3 |
|
설계일 16210-222 |
2005. 3. 7 |
|
설계처 -573 |
2007. 12. 28 |
|
설계처 -3779 |
2009. 7. 24 |
|
설계처 -3918 |
문제점 분석
- 배수관 막힘으로 잦은 유지보수 시행
교면집수구 막힘

종배수관 연결부 막힘

곡관부 막힘

- 국지성 집중호우 등 강우패턴 변화에 따른 교량침수 등 발생
∵ 10분 강우강도 최대치 분석(1991 ~ 2010)
1991 | 1992 | 1993 | 1994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비고 |
---|---|---|---|---|---|---|---|---|---|---|
19.5 | 10.6 | 19.1 | 15.0 | 16.5 | 13.0 | 18.9 | 16.1 | 17.0 | 14.0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비고 |
---|---|---|---|---|---|---|---|---|---|---|
23.0 | 14.0 | 20.5 | 14.5 | 17.5 | 15.5 | 20.0 | 26.5 | 22.0 | 13.0 |
* 1990년대 10분 강우강도 : 20mm 미만
* 2000년대 10분 강우강도 : 20mm 이상 5회
- 배수구 설치간격이 넓어(표준 횡단경사시 10m이상) 막힘발생시 유출거리 증대에 따른 배수효율 급격히 저하
- 교량구간 빗길 교통사고 발생비율 및 사망자율이 전구간 대비 다소 높음
∵ 전체 및 교량구간 교통사고 발생현황(2001~2010)
구분 | 전체 | 교량 | |
---|---|---|---|
사고건수 | 전체 | 29,626건 | 520건 |
빗길 | 5,652건 | 111건 | |
비율 | 19% | 21% | |
사망자수 | 전체 | 3,207명 | 98명 |
빗길 | 449명 | 19명 | |
비율 | 14% | 19% |
※ 자료 : hi-유지관리『교통사고 관리』
- 장치형 비점오염 저감시설 설치시 공사비 과다(67.5백만원/개소) 및 추가 유지관리비 필요
비점오염 저감시설전경(황룡강교)

비점오염 저감시설

- 배수관 설치에 따른 미관불량
미관불량

막힘부 식물생육

배수구 오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