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면배수 설계지침 2018-07-10T18:02:23+00:00

DH선배수

DH Side Slotted Drain Inlet of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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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면배수 시스템 개선(점 -> 선배수) 설계지침 개요

  • 국지성 집중호우 등 강우패턴이 바뀜에 따라 순간적인 교량침수 등이 발생하므로 교면배수 시스템 개선을 통하여 배수효율 증대 및 유지관리 효율성 향상 도모
    (현행 : 점(點)배수 → 개선 : 선(線)배수)

 검토목적

  • 유지관리부서 선배수 요청(설계처-유지관리부서 workshop, 설계처-5363, ’09. 10. 27)
    : 교량 배수관 굴곡연결부 막힘으로 교면배수 효율성이 저하되고 유지관리 어려움 예상, 이에따른 교면 배수시설 개선 필요
  • 지속적으로 제안〔제안 2등급 채택〕
    – 충청지역본부 (2009. 09. 17), 경남지역본부 (2010. 06. 18)

 추진경위

일자 주요 내용 비고
1997. 6. 27
  • 교면배수구 설치기준 검토
  • 사각집수구(250×250m/m) 적용, 최대간격 20m
  • 집수구 간격 개선(일반구간:10-20m, sag부:3-10m)
설계일
16210-222
2003. 12. 3
  • 교량 배수시설 설치기준 개선
  • 사각집수구(250×250m/m) 적용, 최대간격 20m
  • 집수구 간격 개선(일반구간:10-20m, sag부:3-10m)
  • 집수구 간격 개선(일반구간:10-20m, sag부:3-10m)
설계일
16210-222
2005. 3. 7
  • 교면 배수구 설치기준 개선
  • 중앙분리대 : 집수구폭 확대(250×500mm)
  • 길어깨 : 집수구규격(250×250mm)
설계처
-573
2007. 12. 28
  • 교량 배수시설 설치기준 개선
  • 교량배수관 설치방법 다양화 : 주형외측배수, 주형내측배수, 종방향 배수 등
  • 교량배수관재질 다양화 : 경질염화비닐관, 스테인레스관,알루미늄관,FRP관
설계처
-3779
2009. 7. 24
  • 도로시설물 도난방지방안
  • 차량통행이 적고 하부 도로가 있는 등 도난이 우려되는 교량의 배수관 재질은 F.R.P관 적용
설계처
-3918

 문제점 분석

  • 배수관 막힘으로 잦은 유지보수 시행

교면집수구 막힘

종배수관 연결부 막힘

곡관부 막힘

  • 국지성 집중호우 등 강우패턴 변화에 따른 교량침수 등 발생

∵ 10분 강우강도 최대치 분석(1991 ~ 201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비고
19.5 10.6 19.1 15.0 16.5 13.0 18.9 16.1 17.0 14.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비고
23.0 14.0 20.5 14.5 17.5 15.5 20.0 26.5 22.0 13.0

* 1990년대 10분 강우강도 : 20mm 미만
* 2000년대 10분 강우강도 : 20mm 이상 5회

  • 배수구 설치간격이 넓어(표준 횡단경사시 10m이상) 막힘발생시 유출거리 증대에 따른 배수효율 급격히 저하
  • 교량구간 빗길 교통사고 발생비율 및 사망자율이 전구간 대비 다소 높음

∵ 전체 및 교량구간 교통사고 발생현황(2001~2010)

구분 전체 교량
사고건수 전체 29,626건 520건
빗길 5,652건 111건
비율 19% 21%
사망자수 전체 3,207명 98명
빗길 449명 19명
비율 14% 19%

※ 자료 : hi-유지관리『교통사고 관리』

  • 장치형 비점오염 저감시설 설치시 공사비 과다(67.5백만원/개소) 및 추가 유지관리비 필요

비점오염 저감시설전경(황룡강교)

비점오염 저감시설

  • 배수관 설치에 따른 미관불량

미관불량

막힘부 식물생육

배수구 오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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