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가로보 2018-07-10T18:05:51+00:00

강가로보

Steel Cross B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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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가로보의 개요 [고소작업 최소화로 안전사고 예방, 400% 공기절감]

  • 콘크리트 가로보의 거푸집 설치 및 해체시 고소작업 등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성과 복잡한 공정을 개선하여 가로보를 연속시공 함으로써 공기단축이 가능한 신공법
기존공법 (콘크리트 가로보) 신공법 (강가로보)

 특징

  • 국내 유일 신공법임
  • 고소 작업에 탁월한 안전성 (공법 적용 후 안전사고 전무)
  • 제품의 규격화로 공정 단축 및 품질관리 용이 (소요공기 17일 → 5일)
  • 볼트 체결에 의한 간단 조립 방법으로 시공성 용이
  • 준공후 유지보수가 필요없어 반영구적 사용가능
콘크리트 가로보 적용시 강가로보 적용시 비고
구분 사고건수 사상자수 구분 사고건수 사상자수
98~06년 16건 17 5 12 06~16년

 공정사진

빔 제작 및 연결재 매립 강재 가로보 시공 준비 강재 가로보 시공 완료

 기존공법 비교

구분 기존공법 RC Cross Beam 신공법 Steel Cross Beam
개요
공정순서
  1. 전도방지 시설 설치 (1일). 고공에서 현장 용접
  2. 노출 철근과 가로보 철근용접 및 철근조립(3일)
  3. 거푸집 및 동바리 설치(5일)
  4. 콘크리트 타설 및 양생(7일)
  5. 거푸집 및 동바리 해체(1일)
  1. 강재 브라켓 거치 및 철근조립
  2. PSC빔에 용융아연도금 된 브라켓
  3. PSC빔 거치
  4. 강가로보 조립(15~20분/EA)
  5. 강가로보 조립(완료)
장정 및
단점
  • 고공 작업량 과다로 안전성 불량
  • 일정한 품질관리 곤란
  • 공기지연(15일 – 3경간 2차선 교량)
  • 교량 해체 불리
  • 고소작업시 안전성 우수
  • 제품화로 공정 단순
  • 공기단축(3경간 2차선 교량 : 제작5일 + 설치1일)
  • 품질관리 용이, 교량철거 용이
  • 교량 외관 양호

 지간 별 가로보 표준 규격

경간장 40m 미만 40m ~ 45m 50m 이상
가로보 규격 H-600, 1개소 H-700, 1개소 추가검토 대상
∵ 추가검토 대상
  • 방음벽 설치 교량, Girder 간격 2.55m초과 교량,사교(70° 미만), 경간장 50m이상 PSC빔 계열 교량
  • 곡선반경이 아래 값 이하일 때
구분 경간장 40m 경간장 45m 비고
곡선반경(m) 850 1,100

 시공 순서도

1. 강재 브라켓 거치 및 철근 조립

2. PSC빔에 용융아연도금 된 브라켓

3. PSC빔 거치

4. 강가로보 조립(15 ~ 20분/EA)

5. 강라로보 조립(완료)

6. 강가로보 시공 전경

 시공 실적

  • 시공실적 : 한국도로공사(청원 ~ 상주간 고속도로 외 13개 노선 9,747개 시공완료) 및 기타 발주처 다수
  • 한국도로공사 설계지침으로 확정되어 전노선 적용
  • 청원-상주간 고속도로外 13개 노선 9,747개 시공 완료
  • 한국철도시설공단 신기술 등록인정 채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