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분야
DAEHO
HI TECHNOLOGY
강가로보
Steel Cross Beam
강가로보의 개요 [고소작업 최소화로 안전사고 예방, 400% 공기절감]
- 콘크리트 가로보의 거푸집 설치 및 해체시 고소작업 등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성과 복잡한 공정을 개선하여 가로보를 연속시공 함으로써 공기단축이 가능한 신공법
기존공법 (콘크리트 가로보) | 신공법 (강가로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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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국내 유일 신공법임
- 고소 작업에 탁월한 안전성 (공법 적용 후 안전사고 전무)
- 제품의 규격화로 공정 단축 및 품질관리 용이 (소요공기 17일 → 5일)
- 볼트 체결에 의한 간단 조립 방법으로 시공성 용이
- 준공후 유지보수가 필요없어 반영구적 사용가능
콘크리트 가로보 적용시 | 강가로보 적용시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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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사고건수 | 사상자수 | 구분 | 사고건수 | 사상자수 | – | ||||
98~06년 | 16건 | 17 | 5 | 12 | 06~16년 | – | – | – | – |
공정사진
빔 제작 및 연결재 매립 | 강재 가로보 시공 준비 | 강재 가로보 시공 완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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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공법 비교
구분 | 기존공법 RC Cross Beam | 신공법 Steel Cross Be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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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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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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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정 및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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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간 별 가로보 표준 규격
경간장 | 40m 미만 | 40m ~ 45m | 50m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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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보 규격 | H-600, 1개소 | H-700, 1개소 | 추가검토 대상 |
∵ 추가검토 대상
- 방음벽 설치 교량, Girder 간격 2.55m초과 교량,사교(70° 미만), 경간장 50m이상 PSC빔 계열 교량
- 곡선반경이 아래 값 이하일 때
구분 | 경간장 40m | 경간장 45m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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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반경(m) | 850 | 1,100 | – |
시공 순서도
1. 강재 브라켓 거치 및 철근 조립

2. PSC빔에 용융아연도금 된 브라켓

3. PSC빔 거치

4. 강가로보 조립(15 ~ 20분/EA)

5. 강라로보 조립(완료)

6. 강가로보 시공 전경

시공 실적
- 시공실적 : 한국도로공사(청원 ~ 상주간 고속도로 외 13개 노선 9,747개 시공완료) 및 기타 발주처 다수
- 한국도로공사 설계지침으로 확정되어 전노선 적용
- 청원-상주간 고속도로外 13개 노선 9,747개 시공 완료
- 한국철도시설공단 신기술 등록인정 채택